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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정답은 없다 ~는 어떻게해야 할까 ~
최근 '오키 엄마」일 오키 나오키를 텔레비전에서 자주 볼 수있다.
매우 열정을 가진 분으로, 실제 현장을 체험하고 피부로 느꼈다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개혁하려고하는 편이다 그렇다.
그러나 어디 까지나 하나의 생각이다.
거기에주의해야한다.
아무래도 "오키 엄마야말로 올바른 '라는 풍조가 일부 보이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특히 "야단 없다"는 생각이 퍼져 너무있는 것 같고, 어떤 아이에 대해서도
나쁜 일을하면 "야단 없다"에서 "무슨 일이야?"라는 말을 걸어 줄 것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있다.
그것이 「도둑 때에도 "라고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그렇게함으로써 좋은 방향으로 갈 수도있을 것이다.
"이유나 원인 '을 찾아 거기에서 개선에 향하게하는 것이 중요 할 것이다.
그러나 나의 경험에서, 그것만으로는 위험의 생각한다.
이유를 물어 책망 않고 있으면 "이유가 있으면 나쁜 일도하고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도 나온다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뭔가 나쁜 짓을하면 "누군가의 탓」 「뭔가 잘못"할 수있게된다.
그러면 극단적되지만, "왕따"조차도 "이유가 있었기 때문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게 그 보호자도
"이유가 있었다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상대도 나쁜 곳이 있었는데, 왜 여기 만 야단인가"
생각 버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이다.
어린이의 세계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복잡하다.
학교라는 장소는 그러한 생각이 다양하게 엇갈리고 일상 문제가 일어나고있다.
어린이는 "이유없이"문제 행동을 일으키고있는 것은 아니다.
가정 환경, 친구 관계, 사회 배경 ... 다양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장난이나 괴롭힘은 "재미"에서 할 일도있는 것이다.
이유가 있어도하지 않는 아이는,하지 않는다.
그래서 "문제 행동에 대해 진심으로 꾸짖는 '라는 것은 필요한 것처럼 생각한다.
이유와 문제를 일으키는 배경은 그 후 조금씩 풀어 주면 좋다.
그렇다고해서 모든 아이들에게이 방법이 올바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장애를 가진 아이에 대해서는 "무슨 일이야?"라는 지도자가 좋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아이에 대해서는 "꾸지람"필요하지 않을까.
내가 우려하는 것은이 정보화 사회 속에서 육아에 관한 책도 많이 것이지만,
그 속에서 인간은 '자신에게 적당한 "정보를 선택, 그것만이 옳다고 생각하게 할 것이다.
사실은 상반되는 것을 쓴 책도에도 불구하고이다.
그러면 실패시에는 "그 책이 없다 '라는 수 있기 때문이다.
편한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인간'이기 때문에, 설명서대로는 없다.
그때 그때의 아이를보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에 「이것이 정답! "이라는 것은 없다.
그런 가운데, 학교는 어떻게 대응 해 나가면 좋을지.
학교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행동 하는가?"를 배우는 장소이다.
거기를 잊어 버리면, 보호 자나 사회에 휘둘려,
보호자에게 아무 말도하지 못하게하려고 "무사 안일 '의 교육으로 향하는 것이 아닌가.
그야말로 아이들에게 가장 불행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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